대구시의회, 의장단 선출 방식 "후보등록제로 변경" > 정치/행정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치/행정

대구시의회, 의장단 선출 방식 "후보등록제로 변경"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작성일 22-06-17

본문

무기명 교황 선출방식(콘클라베)에서 후보등록제로 변경,
제9대 의회 전반기 의장 선출부터 적용 예정 ,

대구시의회가 의회를 대표하는 의장단 선출 방식을 개원 이래 31년만에 최초로 교황 선출식에서 후보등록제로 변경한다고 16일 밝혔다.

의회는 회의 규칙 개정안을 16일 제29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원안대로 통과시키면서 제9대 의회부터는 바뀐 방식으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의회 의장단 선출 방식이었던 교황식 선출방식은 다수당 독점, 정책 경쟁 없는 선거 등의 문제로 비민주적이라는 비판이 시민사회 등에서 꾸준하게 제기돼 왔다. 

시민 사회등이 투명하고 공정한 방식인 후보등록제로 변경을 요구하는 여론이 일자 최근 전체 의원 간 변화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후보등록제 도입을 위한 논의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또한 후보등록제 도입을 골자로 한 ‘대구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운영위원회 안건으로 발의해 16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함에 따라 후보등록제 도입이 최종 확정됐다.

개정된 회의 규칙에 따르면 의장단 선거 입후보자는 선거 이틀 전 오후 6시까지 의회사무처로 후보자 등록을 해야 하고, 절차에 따라 등록한 의원만이 의장단 피선거권을 갖게 된다. 

등록한 후보자들 중 의장 후보자는 본회의장에서 5분 이내로 정견을 발표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후 투표를 통해 의장단을 선출한다. 

상임위원장은 선거 하루 전 오후 6시까지 등록을 해야 피선거권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의장 선거와 달리 정견 발표 없이 선거를 진행한다. 

한편, 대구시의회의 의장 선출 방식 변경은 지난 1991년의 개원 이후 31년 만에 처음 있는 변화이며 개정된 선출 방식은 오는 7월 4일로 제9대 의회 최초 집회에서 전반기 의장단 선출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대구시의회 장상수 의장은 “투명하고 공정한 선거방식 도입으로 주민들이 더욱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의회상을 향한 또 하나의 발판이 마련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의회 운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 나가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뉴스윈(jebo777@hanmail.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윈 미디어    대구시 수성구 지산동 1188 3F
대표전화 : 1600-3645    등록번호 : 대구 아 00267    인터넷신문 등록일 : 2018.07.26    발행인: 조영준 본부장/ 편집위원장: 장종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조준제
광고/제보 이메일 : jebo777@hanmail.net
Copyright © www.NEWSWiN.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