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코, 경영혁신계획 연간 ‘10억’ 이상 절감 발표 > 정치/행정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치/행정

엑스코, 경영혁신계획 연간 ‘10억’ 이상 절감 발표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작성일 22-09-29

본문

관사 폐지, 임원 연봉 삭감, 조직슬림화 등 구조 개혁 추진,
시민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선진화된 시스템 도입 경영,

엑스코는 "글로벌 전시컨벤션센터로 도약을 위한 경영혁신계획"을 기자 브리핑을 통해 29일 발표했다.

이번 경영혁신 계획은 △경영진의 책임경영 이행으로 경영혁신 선도 △조직 혁신을 통한 효율성 강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시회 경쟁력 강화 △대구 대표 복합문화공간으로 입지 구축 △선진화된 시스템 도입으로 마이스 역량강화 △지역 마이스산업 지원 확대 △ESG경영 강화로 지속가능경영 기반 마련 등 경영혁신 방안을 추진한다. 

특히 경영혁신으로 연간 10억 이상의 예산을 절감해 관사운영 제도를 폐지하고, 대표이사 연봉 40% 삭감, 본부장(상임 이사) 연봉 20% 삭감키로 했다.

이를 통해 확보된 약 5억4천만원의 자금은 신규 사업투자 자금으로 활용하며 현재 운영 중인 12개의 부서를 8개의 부서로 대폭 축소해 ‘일하는 조직’으로 탈바꿈한다. 

전시컨벤션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조직의 수평적 협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실장제 폐지와 함께 부서장 비율을 30% 감축(직원 전체 비율의 18%에서 12% 하향)하고 유사기능을 담당하는 부서를 통합해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일하는 조직으로 탈바꿈하고, 이를 통해 연간 5천만원의 고정비용을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대대적인 정원 감축도 단행하며 경영혁신계획을 통해 정원의 10%를 감축해 동관 전시장 개관 이전 수준인 67명으로 조정해 조직 운영의 효율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절감된 약 4억2천만원의 경비는 노후 에너지 시설 교체 및 환경개선 비용으로 활용해 ‘전시장’이라는 공간을 넘어 지역의 랜드마크로서‘시민 친화적 공간’으로 자리매김한다.

또한 환경정비 전문가 자문, 시민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엑스코 주변 공원과 인도, 도로 등 지역 전시주최자를 위한 임시 사무 공간을 제공하고, 현재 85%인 지역기업의 계약률은 95%를 목표로 지역 마이스 업계의 수주기회를 확대하는 등 지역 업체와 동반성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ESG 경영의 일환으로 △고효율 장비로의 교체, △친환경 전시회 집중 육성, △ 공익사업 개발 및 확대를 추진해 전력소비와 탄소배출량의 최소화를 위해 건물 전반의 장비들을 고효율 친환경 장비로 교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2억 원 이상을 절감하고 있으나, 개관 20년이 넘은 서관 전시장의 경우 최신 시설로 재정비가 필요한 상황으로 전시장 내 LED등 전면 교체와 고효율 에너지 보일러 및 냉난방 설비 교체, 태양광패널 보강 등 대대적인 재정비를 통해 친환경컨벤션센터로서의 지속가능성을 도모할 전망이다.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미래모빌리티엑스포 등 주요 대형 전시회의 경우 정부 정책에 부합하도록 친환경 분야를 특화하고 참가 기업을 확대할 예정이며 공익사업도 확대해 엑스코 주관 전시회와 연계한 지역 농·수산물 직거래 장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비영리 문화공연활동 지원을 위한 엑스코 오디토리움 무료 대관 등 마이스 사업에 특화된 방향으로 개발하여 지역상생을 강화한다.

아울러 엑스코는 7가지 경영혁신계획 발표와 동시에 즉각적인 구조 개혁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편 이상길 엑스코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경영혁신계획을 통해 2023년을 엑스코의 새로운 도약 원년으로 삼고,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전시컨벤션센터로 나아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선진화된 경영체계구축과 경영혁신으로 엑스코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흑자경영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조영준 기자(jebo777@hanmail.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윈 미디어    대구시 수성구 지산동 1188 3F
대표전화 : 1600-3645    등록번호 : 대구 아 00267    인터넷신문 등록일 : 2018.07.26    발행인: 조영준 본부장/ 편집위원장: 장종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조준제
광고/제보 이메일 : jebo777@hanmail.net
Copyright © www.NEWSWiN.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