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삼성현역사문화관 제6회 삼성현(三聖賢) 학술대회" 개최 > 기획정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기획정보

경산시, "삼성현역사문화관 제6회 삼성현(三聖賢) 학술대회" 개최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작성일 21-10-25

본문

"시대를 앞서간 고승, 원효"라는 주제로 학술 세미나 개최

신라사 및 고려사 등 한국사 전공자들 초청하여 심도 있는 논의 진행


경산시 삼성현문화박물관(관장 권오태)은 오는 29일 “시대를 앞서간 고승, 원효”라는 주제로 제6회 삼성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삼성현(三聖賢) 중 한 분인 원효대사는 동아시아에서 '구룡대사(九龍大師)'로 불릴 만큼 영향력이 큰 인물이었으며, 그의 위상은 오늘날까지 높이 평가받는다. 


이번 학술대회는 고선사 서당화상비 등 현존하는 사료(史料)를 토대로 원효대사의 삶과 행적을 고증하는 등 그를 재조명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북대 사학과 이영호 교수의 "원효와 그의 시대"라는 주제로 기조 강연이 펼쳐지며 서울대학교 정덕기 강사의 "6세기 후반~7세기 전반의 신라 학술 인식과 新지식인 원효'', 대가야박물관 정동락 관장의 '원효와 경산' 등 원효의 삶과 역사적 배경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아울러 동국대학교 박광연 교수의 "고려시대 해동종과 화엄조사 원효" 및 창원대학교 배상현 강사의 "삼국유사와 고려시대 사람들의 원효관"에 대한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며 원효대사는 그가 살았던 신라 당대보다는 후대에 더 높이 칭송받았고, 특히 고려시대에 정립된 원효대사에 대한 인식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한편 제6회 삼성현 학술대회는 경산시 삼성현문화박물관이 주최하고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이수환 교수)가 주관하며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참석인원을 49명으로 제한하며, 사전신청을 해야 한다. 


당일 학술대회는 유튜브(https://youtu.be/pCoDyS74LyE)로 생방송 될 예정이므로, 참석이 어려운 분들은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문의는 삼성현역사문화관 및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로 하면 된다. 


뉴스윈(jebo777@hanmail.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윈 미디어    대구시 수성구 지산동 1188 3F
대표전화 : 1600-3645    등록번호 : 대구 아 00267    인터넷신문 등록일 : 2018.07.26    발행인: 조영준 본부장/ 편집위원장: 장종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조준제
광고/제보 이메일 : jebo777@hanmail.net
Copyright © www.NEWSWiN.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