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인수일 교수팀, 공기 중 이산화탄소 연료로 전환하는 "친환경 고효율 광촉매" 개발 > 교육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

DGIST 인수일 교수팀, 공기 중 이산화탄소 연료로 전환하는 "친환경 고효율 광촉매" 개발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작성일 23-08-01

본문

일반 TiO2 광촉매 대비 135배 메탄 생산량 증가(95% 선택도 입증), 


DGIST가 은과 루테늄을 활용해 광,전기적 물성이 향상된 이산화티타늄 광촉매를 개발해 시선이 집중된다.


DGIST(총장 국양) 에너지공학과 인수일 교수팀이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이하 ‘CO2’)를 에너지 자원인 메탄으로 전환하는 고효율 광촉매를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연구팀이 개발한 광촉매는 나노입자 조촉매와 루테늄 도핑 조성을 최적화해 광학·전기적 물성 성능을 극대화했고, 동시에 하이드록시기 표면처리로 CO2 흡착량을 높여 우수한 메탄 전환 성능을 확보했다. 


연구팀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대기 중 CO2 농도를 억제함과 동시에 메탄으로 자원화하는 탄소포집 및 활용 (CCU) 기술에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2022년, 전 세계 CO2 농도가 420ppm을 돌파하면서 지구 역사상 410만년 만의 최고치를 경신해 전례 없이 증가한 대기 중 CO2 농도로 인해 유럽에서는 가뭄으로 200억 달러(약 25조 4천억원) 규모의 경제적 피해가 발생했다.


한반도에서는 115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사태가 발생하는 등 세계 각지의 기후변화로 재난 피해가 속출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후재난의 원인인 CO2의 농도 감축이 필연적이다.


세계경제포럼은 태양광을 이용해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CO2를 감축하면서 다양한 연료로 변환할 수 있는 ‘태양광 화합물’을 2020년 10대 유망기술로 선정했다. 


태양광 화합물 기술 중 광촉매의 기상 반응을 통한 CO2 자원화 기술은 태양광과 광촉매만으로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한 CO2를 메탄과 같은 연료로 전환하는 기술로 대기 중의 CO2 저감과 연료 생산을 동시에 노릴 수 있어 미래 화학산업의 주력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현재 태양광 광촉매로써 상용화돼 사용 중인 ‘P25’는 밴드갶이 커서 가시광선을 흡수 할수 없고 전하 전달이 느리다는 한계가 있어 최근 가시광 흡수와 전하 전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연구가 시도됐지만 기상 반응에서 낮은 CO2흡착 성능과 전환 효율이라는 고질적인 문제로 고효율 광촉매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다.

*밴드갭 : 전도대 맨 아래 부분의 에너지 준위와 가전자대 맨 위 부분의 에너지 준위간의 에너지 차


이에 DGIST 인수일 교수 연구팀은 이산화티타늄으로 이뤄진 P25에 가시광 흡수가 우수한 은나노입자 조촉매 를 붙이고, 루테늄 도핑으로 전하 전달 성능을 개선한 고효율 광촉매를 개발했으며 과산화수소 처리로 광촉매 표면에 하이드록시기를 형성해 CO2 흡착 성능을 개선해 기상 반응에서 촉매 표면에 낮은 CO2 농도 문제를 해결했다.


연구팀은 메커니즘 분석으로 루테늄 도핑으로 P25 밴드구조에 중간 상태 (Intermediate state)에서의 전자가 축적되고, 축적된 전자가 은 나노입자 조촉매로 전달돼 CO2를 메탄으로 전환함을 입증했으며 은나노입자 조촉매와 루테늄 도핑을 분석해 CO2에서 고효율로 메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최적의 조성을 밝혀냈다.


한편 DGIST 인수일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새로운 광촉매는 가시광 흡수, CO2 흡착, 전자 전달 성능을 동시에 개선한 제품으로, 현재 상용화된 P25 광촉매보다 135배 더 많은 양의 메탄을 95%의 높은 선택도로 전환된다.


이어 "24시간 장기 운전에도 96% 이상의 안정성이 유지되는 우수성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기술 실용화를 위해 광촉매 안정성 향상과 탄화수소의 선택성을 높이는 후속 연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조영준 기자(jebo777@hanamil.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윈 미디어    대구시 수성구 지산동 1188 3F
대표전화 : 1600-3645    등록번호 : 대구 아 00267    인터넷신문 등록일 : 2018.07.26    발행인: 조영준 본부장/ 편집위원장: 장종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조준제
광고/제보 이메일 : jebo777@hanmail.net
Copyright © www.NEWSWiN.net. All rights reserved.